가장 많이 본 글

2017년 1월 24일 화요일

Philips Norelco HP1337 면도기 개조(Retrofit a Norelco HP1337 Shaver)

우연한 기회에 Holland 제품인 Norelco라는 Brand의 충전식 전기면도기(Model: HP1337)를 하나 입수하였다.
전체 모양
Norelco라는 Brand가 낯설어 검색을 해 보니 Philips 사가 상표권 문제로 북미 지역에서 Philips라는 상표를 쓸 수 없어 사용하기 시작한 상표란다.
분해하여 점검해 보니 600mA 짜리 Ni-Cd Battery 2개를 직렬(2x1.2V)로 연결하여 사용하고 충전용 트랜스와 다이오드가 내부에 든 제품이었다.

Bench Top DC Power Supply로 Ni-Cd Battery를 충전하였더니 충전이 되고 작동은 이상없으나 충전용 AC 전압이 한국의 220V에 맞지않는 미국식으로 115V 이고 상당히 나이가 든 제품으로 추정되고 Ni-Cd Battery 의 기대 수명도 알 수 없어 내친김에 Li-Ion Battery인 18650 으로 개조하기로 하였다.

이 개조로 원래의 정격 전압이 2.4V에서 3.6V로 약 1.2V 증가하게 되는 셈인 데 이 정도의 전압 상승은 아무런 문제가 될 것이 없고 오히려 DC Motor의 회전 속도가 증가하여 성능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마침 가지고 있는 중국제 충전용 보오드(TP4056)가 있어 깍고 다듬은 끝에 Micro USB 단자를 통하여 DC 5V로 충전하는 리튬-이온 방식의 충전식 면도기가 완성되었다.

전면에 있는 스위치의 금도금 접점이 기판에 있어 기판은 그대로 재활용하고 붙어있던 모든 부품을 탈거하였다.
바닥판에 붙어있던 종전의 충전용 AC 단자로 인해 1860 Battery의 설치에 충분한 길이가 되지않아 Dremel을 이용하여 잘라내고 절단면을 잘 다듬었다.
18650 Battery는 별도의 고정 장치 없이 뒷 뚜껑의 하단에 있던 Battery를 눌러주는 Baffle의 중앙을 V-Cut 하여 새로 설치한 18650 Battery에 맞게 조정하였다.

충전용 보오드의 정격 전류는 1A 이므로 1,500mAh짜리 18650 Battery일 경우 약 2시간이내에 완전 충전이 가능할 것이며 Battery 용량이 엄청 커져서 한번 충전으로 한달은 느끈히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완성된 면도기를 시험한 결과 역시 면도기의 명가답게 성능이 우수하다.
이로서 최신형 명품 면도기가 하나 생겼다.
기판에서 탈거한 Ni-Cd Battery, Transformer, 다이오드, 전선 및
충전용 AC 단자(바닥판에 붙어 있던 것인 데 잘라내었다)

중국제 충전 보오드(우측 상단의 구멍 옆에 보이는 것이 충전중/완료 표시용 LED 2개 인 데
이를 제거하고 전선을 연결하여 면도기 전면의 충전/완료 표시등(Red/Green Bi-color LED까지 살렸다)

개조 후 뒷 뚜껑을 닫기 전(녹색 18650 Battery는 재활용 품)

모든 연결을 완료한 상태, 충전 보오드를 측면에 배치하여 뒷 뚜껑의
연결 볼트용 Stem이 부품과 충돌하여 측면 일부를 잘라내었다
(전면의 충전/완료 표시 LED에 연결된 적,녹 전선이 보인다)

메우기 전의 충전 플러그 삽임구(큰 구멍에 조금 보이는 녹색이 Battery)와
새로 설치한 마이크로 USB 단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