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이 본 글

2015년 11월 22일 일요일

3로 스위치와 같이 연결된 벽등이 있는 회로(Circuit for 3_Way Switch with SPDT Switch)

지난주 하남시에 있는 단독주택에서 전기 일을 하였는 데 인테리어 공사가 끝나고 전등 및 벽의 콘센트, 전화 Plate 등을 설치하는 작업이었다.

2층과 연결된 계단이 있는 데 여기에 3로 스위치가 아래, 위에 설치되어있고 2층에는 벽등 스위치가 같이 있었다.
어떤 이유에서 인지 종전에 작동되던 3로 스위치가 작동이 되지않아 전기 사장님께서 난감해 하고 있었다.

회로를 점검해 보니 이 3로 스위치와 벽등용 스위치는 1층의 전원을 이용하는 것이었다.
마침 전기 사장님께서 자신이 없었던지 천정에 점검구를 만들어 두어 쉽게 해결하였는 데 최종 회로는 아래의 그림과 같다.

3로 스위치는 한쪽의 공통선에는 전원(L)이 연결되고 다른 한쪽의 공통선은 전등으로 연결이 되며 속칭 연락선이라고 불리는 두가닥의 전선이 상, 하 두 스위치 사이에 연결되고 필요시 중성선이 같이 전선관에 들아가게 된다.
그러나 아래의 회로와 같이 벽등이 있다면 상황은 약간 달라저서 전등 전원(L)선이 추가되어(도합 4가닥의 전선) 2층의 벽등용 스위치에 연결이 되어야 한다.

전기 사장님께서 여러가닥의 연결이 있는 접속 지점에서 두가닥의 전원선(L & N) 한쌍을 제대로 찾지 못하여 스위치를 조작하면 차단기가 떨어진다거나 연결을 했는 데 불이 켜지지 않는 다는 등의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

연결된 중성선(N)이 다른 차단기의 것일 경우 해당 차단기에서는 누전으로 인식되어 차단기가 트립될 수 있으며 전원선의 극성이 바뀌면 불이 켜지지 않을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