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이 본 글

2015년 8월 6일 목요일

권척 수리, Repairing Measuring Tape

전공이라는 직업상 권척(Measuring Tape)은 항상 내 Tool Belt에 매달려 있다. 몇개월 사용하다 보면 강철 Tape로 만들어진 자 부분이 꺽이거나 절단이 될 경우가 있다. 그대로 사용할 경우 입구에 걸려서 잘 나오지 않거나 들어갈 때 걸리는 경우가 많아 점점 끊어진 자리가 길어지다가 종래에는 못쓰게 된다. 주로 1m 이내의 범위가 항상 문제다.

나는 이런 권척을 납땜으로 수리하여 사용한다. 그래서 나는 한번 쓰기시작한 권척을 3년 이상 사용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나의 권척 수리 비법을 공개한다.
비법이라고 거창하게 말은 하였지만 아래의 사진에서 보다시피 실은 간단한 방법은 납땜이다.
권척의 테이프 부분은 얇은 강철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납땜이 잘된다.
먼저 표면의 페인트를 카터의 칼날로 말끔히 끍어 낸음 납땜용 페이스트를 납땜할 자리에 뭍혀주고 땜납을 듬쁙 주어 납땜한다. 사진에 보면 땜납이 약간 볼록하게 솟았다.
사용하는 땜납은 납 성분이 들어있지 않은 무연 땜납이 종래의 땜납보다 경도가 높아 좋다.
가장자리가 제대로 떼워졌으면 속 부분에도 한방울 납땜을 해주면 크랙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아 좋다.


납땜이 완료된 권척의 자 부분을 찍은 위의 사진을 보면 762mm에서 시작한 절단면이 속으로 파고들어 755mm까지 깨어진 것을 볼 수 있다.
납땜 자리는 한 점에 불과하기 때문에 자 부분이 감기는 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