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이 본 글

2015년 2월 19일 목요일

가정용 누전 차단기의 사용 방식과 변경(How to apply ELCB in Load Center)

문제점:
10년 이상 된 아파트, 다세대 주택 또는 단독 주택의 경우 주 차단기 하나에만 누전 차단기가 설치되어 있고 다른 분기 회로는 일반 차단기로 시공된 경우가 많다. -아래의 사진 참조


주 차단기에 붙은 녹색 보턴이 동작 확인 보턴이다.
당시에는 누전 차단기가 상당한 고가였기 때문에 절약(?) 차원에서 그런 것으로 보이나 이런 방식의 문제점은 콘센트 회로에서 주로 발생하는 누전 사고 시 전등 회로까지 차단되어 야간일 경우 집안이 암흑 천지로 변하는 것이다.

우측의 분기 차단기(3)만 누전 차단기 이다

따라서 최근에는 주 차단기는 일반 차단기를 사용하고 분기 회로마다 각각 누전 차단기를 설치하여 누전 사고가 발생할 때는 해당 차단기만 트립되도록 하고 있다.
주 차단기에 사용된 누전 차단기를 그대로 두고 분기 차단기를 누전 차단기로 바꿀 수도 있는 데 이 방식은 권장되지 않는 방법이다. 
그 이유는 같은 30mA 정격인 누전 차단 전류에서 어떤 차단기가 먼저 동작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없고 머피의 법칙에 따라 대부분 주 차단기가 먼저 떨어져 똑같은 완전 정전 사태가 발생하기 쉽상이다.

차단기의 교환:
분기 차단기의 교환은 주 차단기를 끈 상태에서 작업하면 아주 쉬우나 주 차단기를 교환하기 위해서는 차단기의 위쪽에 연결된 살아있는 전선을 떼었다가 다시 연결하여야 하는 극히 위험한 작업이다.

이 글을 읽으시는 독자가 손수 작업을 할 경우의 요령은 살아있는 전선을 떼는 즉시 절연 테이프로 피복이 제거된 부분을 감아주어야 하는 것이다.

감전 사고나 기타 어떠한 사고도 이 정보를 제공한 나는 책임이 없음을 공지합니다.
100% 자기 책임으로 실시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사항: 차단기의 좌측에는 전압선, 우측에는 중성선을 연결하여야 하는 데 이 두선이 바뀌어 있는 경우도 있어 올바른 시공을 위해 두 전선의 극성을 확인한 뒤에 연결하여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드라이버의 손잡이에 작은 네온램프가 들어있는  네온 검전기 또는 다른 방식의 검전기가 필요하다. 손에 잡고 드라이버의 금속 부분을 전선에 접촉할 때 네온램프가 켜지거나 표시가 뜨는 선이 Hot Line이다.

검전기(아래의 사진 참고)를 원하시는 분은 내 휴대 전화(ㅇ1ㅇ-5이육사-6133)로 문자 메세지를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10,000원에 판매(택배비 선불) 합니다. 중국제품으로 LCD에 해당 전압이 표시되는 방식이고 소형 - 드라이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댓글 2개:

  1. 스위치 기능만있는? 차단기(위에서 말씀하신 일반차단기)가 있었네요. 요즘은 보통 메인차단기는 배선용차단기를 쓰는데 똑같이 일반차단기라 표현하셔서 혼동 올 수 있을듯 합니다. 메인이 자동차단 기능이 없으면 교체 전이 더 안전할듯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과전류 차단 기능이 없는 "단순 차단기" 제품이 있던가요? 글쌔요 찾기가 어려울 것 같네요.
      내 표현이 정확하지 않았던 점 지적해 주신 점은 감사합니다.
      내가 말한 "일반 차단기"는 "일반적인 차단기"를 말한 것이므로 "배선용 과전류 차단기"의 의미로 해석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