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이 본 글

2014년 8월 27일 수요일

접지 단자와 전기 안전

접지극의 연결:
전기 제품의 외부 몸체가 철로 된 경우에 콘센트의 접지 단자는 접지극이 달린 둥근핀 플러그의 접지 단자를 통해서 접지극이 제품의 외부 몸체와 연결됩니다.

접지와 누전 차단기:
전기가 흐르는 두 선 중 한 선이 전기 제품의 절연 저항 불량으로 제품의 몸체에 직접 연결 또는 저항 접지(얼마간의 저항이 걸린 상태의 접지)가 되면 그 선으로부터 전류가 제품의 몸체를 통해서 접지극으로 흘러 누전으로 인식되고 이에 따라 누전차단기가 트립됩니다.

접지와 전기 안전:
전기 장치에서 누전이 있으나 접지극이 연결 되지 않았을 때는 사람이 접촉하는 순간 감전이 되고 그 때에 누전 차단기가 작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접지는 사람이 감전 되기 전에 누전 상태를 미리 검출하여 안전한 사용이 가능하게 해 주는 안전 장치 입니다.

누전 차단기의 동작 원리:
내 블로그에서 누전 차단기의 동작 원리(아래의 링크)에 대한 게시물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blogger.com/blogger.g?blogID=6664039005435609794#editor/target=post;postID=5349378401222145330;onPublishedMenu=allposts;onClosedMenu=allposts;postNum=18;src=postname
http://wonstoneyoo.blog.me/20056161542

접지극이 없는 제품:
전기 제품의 몸체가 플라스틱과 같은 절연물로 된 제품(2중 절연 제품, 아래 내용 참조)은 "전기용품안전관리법"에 따라 접지극이 없는 플러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의 경우, 콘센트의 접지극은 제품과는 연결이 되지않습니다.

2중 절연 제품:
예를 들어 선풍기의 모터에 사용된 코일은 절연이 되어 있습니다. 또한 선품기의 몸체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서 전기 절연체 입니다. 이렇게 2중으로 절연이 된 제품을 "2중 절연 제품"이라고 합니다.
선풍기, 헤어드라이어기, 탁상 스탠드, 전기 면도기,  PC 등 대부분의 소형 가전 제품에 해당합니다.

접지극이 달린 플러그를 사용하는 전기 제품:
제품의 몸체가 철로된 냉장고, 세탁기, PC, 보일러 등은 접지극이 달린 플러그를 사용하고 반드시 접지극이 설치된 콘센트에 연결하여 사용하여야 안전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